전 세계 100만 명 참여한 ‘캐글’ 대회… 국내 단 3명뿐인 그랜드마스터를 달성하다, AI팀 김상훈(이베이코리아 AI팀 김상훈 매니저 / 이베이 블로그)

이베이코리아에서는 물류 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과 자동화, 소비 행동 패턴 기반의 소비자 성향 추정, 판매 제품과 광고 상품의 연관성 증대 및 이상 거래 탐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인공지능(AI)을 활용하고 있다.

최근 이베이코리아 AI팀 김상훈 매니저가 구글이 소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온라인 AI 경진 플랫폼, ‘캐글(Kaggle)’에서 1년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최상위 연구자(그랜드마스터)로 선정됐다.

김상훈 매니저를 만나 대회 준비 과정과 최근 AI 트렌드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어 보자!

* 10년 전부터 머신러닝에 관심…다양한 연구, 개발에 참여

안녕하세요. 저는 이베이코리아 AI Lab실의 AI Platform팀에서 근무하는 김상훈입니다. 저는 전자공학부를 전공하고, 10년 전 대학원 시절부터 중점적으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접하여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분야의 얼굴인식(Face Recognition)이 연구 주제였지만, 회사 생활을 하면서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같은 다른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이베이코리아 직전 회사에서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로 (구글 번역기 같은) 기계 번역기를 만드는 일이나 어울리는 옷을 찾아주는 패션 아이템 추천 기술 등을 개발해 온 데이터과학자(Data Scientist)이기도 합니다.

* 후배 개발자들…개발 역량뿐 아니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키우길!

데이터 과학자는 고유 업무인 데이터 모델링, POC(Proof of Concept, 개념 증명)를 위한 클라이언트 개발 능력이 물론 중요하지만,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봐요. 회사 차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다른 부서와의 협업 능력,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이 많이 요구되는 것 같습니다.

* 출처 : http://blog.ebaykorea.com/archives/15516

* 자기주도온라인학습센터 : http://withmooc.com

Posted by unique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