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어 문장 분리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Korean Sentence Splitter(KSS)의 새로운 소식을 어디다 남길까 고민 하다가 이 그룹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셔서 여기에 남겨봅니다 ^^

작년 즈음에 카카오에서 사용해오던 한국어 문장 분리기에 착안해 C++로 한국어 문장 분리기를 새롭게 만들었고,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문의나 요청 사항에는 거의 대응을 하지 못했고, 결정적으로 저 또한 전혀 다른 프로젝트를 맡게 되어 더 이상 유지보수를 할 수가 없었는데요. 특히 C++로 구현하다 보니 빌드 문의가 정말 많았고, 원래는 Windows, Mac, Linux 각 OS별로 빌드하여 바이너리를 업로드하여 배포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상용 프로젝트도 아니고 그렇게 까지 관리할 수는 없었습니다.

결정적으로 문장 분리 자체가 엄청난 고성능을 요구해서 꼭 C++로 작성해야 하는건 아니었기에 빌드의 번거로움과 개발 유지보수를 감안하면 이제 다른 언어로 바꾸는게 좋겠다고 생각하던 차, 마침 고현웅님께서 파이썬으로 모두 포팅해주셨고, 또 꾸준히 개선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는 프로젝트를 넘겨줄때가 됐음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올 초에 1.3.1까지 올렸었고, 오늘부터 고현웅님이 만드신 파이썬 포팅 버전으로 2.0.0이 시작됩니다. 그동안 저에게 들어와있던, 제가 처리하지 못했던 모든 이슈와 PR이 반영된 최종 개선 버전이고, 아마 앞으로도 잘 개선해주시리라 기대가 큽니다.

팩키지 설치는 기존과 동일하게 `pip install kss`로 가능하며, 버그나 개선과 관련한 이슈는 새로운 레포인 https://github.com/hyunwoongko/kss 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unique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