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yeongju.tistory.com/entry/DLIB-C-Library

 

 

 

DLib 라이브러리 사용법


1. http://dlib.net/ 홈페이지 접속하여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2. CMake 다운로드 https://cmake.org/download/ 

   Binary distributions: cmake-3.6.0-rc1-win64-x64.zip / cmake-3.6.0-rc1-win32-x86.zip

   컴퓨터 사양에 맞게 다운로드

   나의 경우 64비트 운영체제 이지만, 라이브러리 사용하는데 64, 32 둘다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둘다 다운받음

 

3. 현재 라이르러리 버전 "dlib-18.18"

   - zip 압축을 풀고, 빌드를 위해 폴더를 생성해 준다.

   - 나의 경우, dlib-18.18 → build       // 32비트

                   dlib-18.18 → build_64   // 64비트

 

 

 

   - CMake에서 다운받은 파일 압축풀고..

   - 64, 32 버전 둘다 bin 폴더에 들어가면 cmake-gui.exe 파일 있음 실행 고고

   - 윈도우 32비트 버전부터 고고

 

 

 

   - source code 에 내 dlib-18.18 폴더에 보면 examples 폴더가 있다. 선택해준다.

   - binaries : 3번에서 만들어준 빌드 폴더 선택한다. 지금 32비트버전이니 헷갈리지 않게 알아서 잘...

   - Configure 버튼을 한번 눌러준다.

 

 

 

   - 위 창이 뜬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Visual studio 버전을 선택한다.

     그리고, visual studio 환경, 즉 32비트 개발환경인지 64비트 개발환경인지에 따라서 잘 선택해주면 된다.

     (목록에 64비트는 따로 있다.)

   - 나는 Visual studio 2010, 32비트니까 Visual Studio 10 2010 선택

 

 

 

   - 그다음 Finish 버튼 클릭

 

   - 아래와 같거나 비슷한 화면이 나온다.

 

 

 

   - 빨간색 부분에 필요한 부분이나 옵션 추가 선택한다.

   - Dlib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면, 대부분 OpenCV 라이브러리는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

   - 없다면 OpenCV 다운로드!! http://gyeongju.tistory.com/entry/Visual-Studio-2010-OpenCV-243-설치

   - OpenCV_DIR 에 사용하고 있는 OpenCV 경로 선택해준다.

 

   * 체크박스 확인

   - DLIB_JPEG_SUPPORT

   - DLIB_PNG_SUPPORT

   - USE_AVX_INSTRUCTIONS

   - USE_SSE2_INSTRUCTIONS

   - USE_SSE4_INSTRUCTIONS

 

위에 USE_XXX_INSTRUCTIONS 는 실행속도와 관련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대충 봐서 기억안남)

라이브러리 중에서 위 세개 다 지원해야 돌아가는 함수도 있다. 그래서 난 다 선택해줌

 

 

 

   - 그리고  "Configure" 두번 클릭!! (빨간색 안나오면 된다)

 

 

 

 

   - 그 다음 "Generate" 클릭!!

     아래 창에 "Generating done" 뜨면 끝

     여기까지 CMake의 역할은 끝남.

 

 

 

  - C:\dlib-18.18\build 아까 내가 생성해준 build 폴더에 들어가면 뭐가 잔뜩 생성되어 있다.

  - C:\dlib-18.18\build\dlib_build 폴더에 들어가면 dlib.sln 파일이 있다. 클릭해서 비주얼스튜디오 열자

 

 

 

  - 빌드하자! Visual Studio → 빌드 → 구성관리자

  - 아래와 같이 세개 다 체크하고 빌드 시작. (시간이 좀 걸린다.)

 

 

 

 "Debug / Release" 둘다 빌드하면 "dlib_build" 폴더 안에 Debug, Release 폴더가 생기고,

    그 안에 보면 dlib.lib 파일이 생성되어 있다.

 

여기까지, DLib 를 사용하기 위해 Cmake를 이용한 컴파일 끝!!

64비트 버전은 62비트 CMake를 실행하여 진행하면 된다.

(선택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면 64버전으로 다 선택하면 되고, 과정은 똑같다.)

 

그 다음은 실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한 연동방법에 대해 정리해야 겠다.

 

Posted by unique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