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hinkpiece.tistory.com/304

 

 

영상처리에서 Bio-inspired라는 키워드가 있으면 빠지지않고 등장하는 Gabor Filter. 외곽선을 검출하는 기능을 하는 필터로, 사람의 시각체계가 반응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이유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Gabor Fiter는 간단히 말해서 사인 함수로 모듈레이션 된 Gaussian Filter라고 생각할 수 있다. 파라미터를 조절함에 따라 Edge의 크기나 방향성을 바꿀 수 있으므로 Bio-inspired 영상처리 알고리즘에서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D Gabor Filter의 수식은 아래와 같다.

위에서와 같이 5개의 파라미터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다. 복잡해보이는 파라미터들의 의미를 Filter Kernel을 JET Color Mapping한 이미지와 함께 직관적으로 이해해보자. (JET Color Mapping은 실제 Kernel 값을 기반으로 했으며, 사이즈만 가로, 가로 4배씩 Lienar Interpolation하였다.) Parameter를 나타내는 순서는 (σ,θ,λ,γ,ψ)다.

  • σ: Gaussian Distribution에서 사용되는 그 σ 맞다. Kernel의 너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Gabor Filter는 이 값에 의해서 그 범위가 결정된다. 아래는 (10,0,4π,0,1)을 기준으로 σ를 5,10,15로 바꿔가면서 나타낸 Filter 모양이다.
σ가 5일 때
σ가 10일 때
σ가 15일 때
  • θ: Kernel의 방향성을 결정한다. 즉, Gabor Filter가 추출하는 Edge의 방향을 결정한다. 이 파라미터 덕분에 Gabor Filter가 방향에 따른 Orientation을 구하는 용도로 널리 사용된다. 예를 들어, 45도 각도의 Edge를 검출하고 싶다면 π/4로 설정하면 된다. (10,π/4,4π,0,1)부터 θ값을 차례로 증가시키면 아래와 같다.
θ가 π/4일 때
θ가 π/3일 때
σ가 π/2일 때
σ가 π일 때 (0과 동일)
  • λ: Gabor Filter Kernel의 사인 함수를 조절한다. Gabor Filter는 중심으로부터 주변 값을 더하기도 하고, 빼기도 해서 값을 결정하는데 이 λ값은 그 더하고 빼는 반복 주기를 결정한다. 결과적으로 이야기하면, 영상처리에서는 이 값을 조절해서 Edge의 크기에 따라 검출/비검출을 결정할 수 있다. 아래는 (10,0,π/4,0,1)부터 시작해서 λ가 4π가 될 때까지 Gabor Kernel의 개형을 나타낸 것이다.
λ가 π/4일 때
λ가 π/2일 때
λ가 π일 때
λ가 2π일 때
  • ψ: 중심으로부터 Gabor Filter가 얼마나 이동하는지를 나타내는 값(단위는 Raidan)으로 Gabor Filter의 중간값을 결정한다. Sinusoidal 함수에 익숙하다면 Phase를 결정하는 파라미터로 이해하면 된다. 이 값이 0일 때, Gabor Filter의 중간값은 가장 큰 값을 가지고, π/2일 때는 중심을 기준으로 최대값과 최소값이 대칭을 이룬다. (아래 그림 참조)π일 때는 중심에서 최소값을 가지는 Gabor Filter가 된다. 아래는 그 3가지 경우에 대해 나타낸 Kernel Image이다. (JET colormap이므로 푸른색으로 갈수록 낮은 값, 붉은색으로 나타날수록 높은 값이다.)
ψ가 0일 때
ψ가 π/2일 때
ψ가 π일 때
  • γ: Filter의 가로, 세로 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값. 대부분의 경우 1이면 적당하다. (모든 방향으로 같은 비율을 가진다.) 값이 적어질수록 타원으로 바뀐다.
γ가 1일 때
γ가 1/2일 때

'Digital Image Process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ing a Gray-Level Co-Occurrence Matrix (GLCM)  (0) 2017.02.03
Embossing filter  (0) 2017.01.13
Taking partial derivatives is easy in Matlab  (0) 2016.12.01
Matlab Image Processing  (0) 2016.12.01
identify the redness  (0) 2016.05.11
Posted by uniqueone
,